안녕하세요 청춘 꿈 희망스토리를 소개할 트리나무입니다.
오늘은 최적의 투자처 부동산에 대해 공유하려 합니다.
저축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우리 사회의 부의 피라미드를 정말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살펴보면 3가지 계층으로 나눌 수 있다. 대다수를 이루는 월급쟁이와 소수는 투자자 그리고 정말 극소수인 부자 이렇게 3가지다. 결국 대다수를 이루는 월급쟁이에서 벗어나려면 투자해야 한다. 투자자의 단계를 거쳐야만 부자가 될 수 있다. 월급쟁이에게 투자는 생존을 위한 필연적인 과정인 것이다.
월급쟁이가 주로 손을 대는 투자처는 주식과 펀드, 채권이다. 최근에는 가상화폐와 P2P도 주목을 받고 있다. 필자 또한 여러 투자를 시도해 봤지만 부동산 투자만큼 높은 수익을 내지는 못했다. 사실 월급쟁이라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소액을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주식, 가상화폐, P2P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 리스크가 높은 주식과 가상화폐의 경우 하루 만에 몇 배의 수익을 내기도 한다.
하지만 과연 주식이 월급쟁이에게 적합한 투자처일까? 보통 월급쟁이는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을 한다. 그런데 주식은 아침 9시부터 거래할 수 있다. 장 마감 시간이 오후 3시 30분이니 회사 근무시간과 겹친다. 회사 업무에 집중할 수 없는 이유는 주식 시장이 외부 환경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하루에도 몇 번씩 가격이 빠르게 등락하고 요동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고급 정보는 증권사가 가지고 있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일반 개미 투자자는 정보 입수 속도가 느리고 상황 대처 능력도 떨어진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를 얻고 앞서 나가는 선투자인데 일반 개미 투자자들이 입수할 수 있는 정보는 대개 뒤늦은 소식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가상화폐는 어떨까?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는 월급쟁이에게 가장 치명적인 투자처다. 가상화폐는 인터넷만 연결하면 24시간 투자가 가능하다. 가격은 순식간에 폭락과 폭등을 반복하기도 한다.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고 해도 막상 요동치는 가격을 보면 정신을 차리기 힘들다. 직장 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2017년 겨울, 비트코인에 투자의 인기는 대단했다. 그 당시 몇몇 지인들이 비트코인에 투자해서 큰 재미를 봤다는 소식을 전하고는 했다. 하지만 이후 큰 하락장이 찾아오면서 대부분의 투자자가 수익은커녕 원금까지 탕진해 버리고 말았다. 그만큼 리스크가 큰 투자처라는 뜻이다. 주식이나 가상화폐는 실물 자산인 부동산과 달리 금융자산이기 때문에 가치평가에 따른 손실이 큰 것이다.
대한민국 부자는 거의 다 부동산으로 부를 창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동산이란 토지나 집처럼 움직여서 옮길 수 없는 재산을 말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라지는 재산이 아니라 영원히 존재하는 재산이다. 즉 부동산은 움직이거나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가치가 하락하는 일은 있어도 아예 없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부동산을 제외한 투자처는 그 대상 자체가 사라지기도 한다. 사라진다는 건 가치가 없어져 가격이 존재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부동산은 정보가 공유되고 있다. 국토개발계획, 도시기본계획, 광역도시계획, 광역교통계획 등 각종 계획자료가 국가기관에서 공개적으로 발표된다. 어느 한순간 소리 소문 없이 진행되는 부동산 개발은 없다. 철저히 계획과 절차를 따른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의 성공과 실패는 공개된 자료에서 얼마나 많은 정보를 얻고, 분석과 예측을 통해 움직이는가에 달린 것이다. 모든 투자자에게 수익을 낼 똑같은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지는 셈이다.
부동산이 월급쟁이에게 최적화된 투자처인 또 다른 이유는 회사 업무에 제약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부동산 가격은 주가처럼 요동치지 않는다. 가치의 등락에 흔들릴 일이 없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정보를 찾는 손품은 스마트폰으로 출퇴근 시 틈틈이 하면 되고, 임장을 다니는 발품은 주말을 이용하면 된다. 부동산을 계약해야 하는데 휴가를 내기 어렵다면 중개인을 대리인 자격으로 내세우면 된다. 더군다나 업무시간이 주 52시간으로 제한되면서 더 많은 여가 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그만큼 남는 시간에 부동산 공부와 투자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끝으로 부동산 투자에서 성공한 사람은 대체로 회사에서도 인정받는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부동산 공부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때 부동산 시장을 분석하는 능력과 향후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힘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능력들은 당연히 주어진 과제를 처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고 위기 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일련의 회사 업무에도 도움이 된다. 이제 왜 부동산이 월급쟁이에게 최적화된 투자처인지 이해가 됐을 것이다. 부동산 공부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뒤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