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신뢰도, 블룸버그
블룸버그는 금융 시장의 뉴스와 데이터,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의 미디어이자 가장 신뢰받는 미디어다. 블룸버그 사이트의 좌측 상단엔 검색창이 있는데 여기에 회사명이나 티커를 입력하면 주식 검색이 가능하다. 이번에는 내가 투자하고 있는 덴마크의 회사 리크테크를 조회해 봤다. 첫 번째 페이지에서는 현재 주가와 더불어 최근의 시가와 종가, 거래량, 시가총액, 1일 및 52주 단위의 가격변동 범위를 보여준다.
기본적인 주가 정보를 지나 밑으로 내려가면 해당 회사의 주식과 관련된 주요 통계 항목이 나온다. 여기에서는 주가수익비율 등 주식 가격에 대한 정보, 그리고 산업 내 평균 수익률과 비교된 수치를 보여준다. 리크테크의 경우 최근 분기는 적자였기 때문에 주가수익비율과 주가수익성장비율이 기록되지 않았고, 배당률과 최근 주당배당금 항목 또한 나와 있지 않다. 이를 제외하면 리크테크는 현재 2,055만 주의 주식을 발행한 상태고 주가장부가치비율과 주가매출비율 및 1년 주가수익률은 각각 13.8964와 8.4945 및 –20.61%이며, 한 달 평균 평균 거래량이 18만 7,654주라는 사실과 더불어 주당순이익이 –0.24달러임을 알 수 있다.
이어지는 비교 항목에 따르면 리크테크의 주가는 하루 2.84% 상승했는데 이는 일반 산업대비 –0.56% 폐기물과 환경, 장비 설치 업계 대비 –0.70%에 해당한다.
그 뒤를 이어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등 재무재표 관련 항목들이 그래프와 함께 제시된다. 손익계산서에선 수익과 순이익 및 매출 대비 순이익을 통해 해당 회사의 매출과 순익이 최근 몇 년간 어떤 흐름을 보여왔는지를 보여준다. 대차대조표에서는 총자산과 총부채 및 자산대비부채비율을 현금흐름표에선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 활동에 따른 해당 회사의 현금흐름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하여 투자 방향에 참고할 수 있다, 이들 항목은 분기별 또는 회계연도별로 조회가 가능한데 나는 후자를 선택해 봤다. 리크테크의 경우 점차 흑자를 보이는 중이며 부채는 급격하게 늘거나 하지 않은 채 과거 3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나온다.
아시아 시간 기준으로 매일 아침, 블룸버그 사이트에선 블룸버그 데이브레이크 아시아가 방송된다. 미국 증시 마감 이후와 아시아 증시 시작 전의 공백 시간에 전날의 미국 증시 상황과 아시아 경제 상황을 뉴욕, 홍콩, 시드니를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정치, 경제, 사회 분야의 다양한 뉴스가 전달되지만 결국 주식 정보로 시청자를 안내한다. 때문에 매일 시청해 나가다 보면 월가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배움은 물론 투자에 대한 안목도 생겨 화면에서 순식간에 지나가는 투자 기회도 잡을 수 있다.
다양한 정보들이 넘치는 나스닥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즉 전미 증권협회 주식시세 자동 통보 체계인 나스닥은 미국의 장외 주식거래 시장이다. 나스닥에선 주식정보 홈페이지도 운영하는데 제공하는데 제공되는 정보가 매우 많아 투자자에게 유용하다.
홈페이지 첫 화면의 우측 검색창에서 주식의 이름이나 티커를 입력하면 실시간 주가가, 그 밑으로는 해당 주식의 시가총액을 포함한 여러 기본 정보들이 나온다. 시험 삼아 리크테크를 입력해 보니 다음과 같은 기본 정보를 보여준다.
거래소 : 나스닥 소자본 시장에 상장되어 있음
부문: 기술
산업: 산업기계/부품
1년 목표가: 8달러
오늘 최고가/최저가:6.55달러/ 6.2 달러
거래량: 11만 4,138주
50일 평균 거래량 :18만 8,728주
전일 종가: 6.33 달러
52주 최고가/최저가: 10.69달러/ 4.07달러
시가총액: 1억 3,376만 5,319달러
향후 1년 주가수익비율 전망: 325.5달러
주당 순이익: -0.04달러
연간 배당금: 해당 없음
최근 배당금 지급일: 해당없음
배당금 지급 예정일: 해당 없음
배당수익률: 해당 없음
베타계수: 1 (수익률이 시장 평균과 가깝다는 뜻)
Earning Per Share에서는 해당 회사의 주당순이익이 보일 향후 전망 및 기존 전망 대비 달성 이력을 보여준다. 2019년 3분기에 리크테크는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보였고, 4분기의 주당순이익 전망은 –0.04달러였다.
더 아래로 내려가 보면 해당 회사와 관련된 최근 뉴스들이 나온다. 리크테크의 경우엔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세 개의 소자본 회사를 다룬 2019년 12월 24일 자 기사에서 또 기술부문에서 주목받는 회사들의 정보 업데이트라는 2019년 8월 26일 자 기사에서 언급되었다고 나온다.
애널리스트 평가 메뉴를 방문하면 현시점에서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매수매도 의견을 보여준다. 리크테크는 애널리스트들이 주식 매수를 강력히 권하는 회사고, 지난 3개월 동안 두 명의 애널리스트가 이 의견을 표했음을 알 수 있다. 더불어 그 애널리스트들이 어느 회사 소속이며 어느 정도의 평균가와 가격 범위를 표시했는지도 나타난다. 이러한 매수매도 의견은 자식의 주식 분석 결과에 참고하면 될 듯하다.
해당 회사의 주당순이익이 향후 보일 추이에 대한 애널리스트드르이 견해도 나스닥에선 확인 가능하다. 이 내용이 궁금하다면 Forecasts 항목에서 Consensus EPS를 보면 된다. 위의 그림을 보면 애널리스트들은 2019년 12월에 0.02달러였던 리크테크의 주당순이익이 2020년 12월엔 0.34달러로 무려 17배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피터 린치는 기관투자자의 보유량이 적거나 없는 회사를 찾아서 투자하라 이야기한 바 있다. 피터 린치는 기관투자자의 보유량이 적거나 없는 회사를 찾아서 투자하라 이야기한 바 있다 Ownership Summary 항목에는 내가 검색한 회사의 주요 기관투자자 구성이 나와 있으니 관심 있는 종목을 찾았다면 이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리크테크 주식에 대한 기관투자자 참여율은 50.5%로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Active Positions 항목에서는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포지션 이력을 보여준다. 리크테크의 경우 최근 분기에 투자한 58개 기관투자자 중 32개가 주식 보유량을 줄었는데, 이는 목표수익 달성, 포트폴리오 조정, 주당순이익에 대한 회의적 전망 등 여러 이유 때문일 수 있다. 이 항목을 지속적으로 눈여겨보다가 대부분의 기관투자자들이 기존 보유 주식을 매도하는 이례적 상황이 눈에 띄면 주식 보유 여부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겠다.
해당 회사의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어디인지, 또 보유 주식 수는 어느 정도인지도 여기에서 확인 가능하다. 리크테크의 최대 기관 투자자는 뉴욕 맨해튼 출신 헤지펀드사의 AWM인베스트먼트컴퍼니다.
New and Sold Out Posidions에서는 새로 진입한 기관투자자 및 보유 주식을 모두 팔고 나간 기관투자자들의 수가 표시된다. 리크테크의 경우 7개의 새로운 기관투자자들이 투자에 합류했다. 리크테크의 성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기관주자자들일 것이다.
기관투자자들의 주식 보유량 변화와 함께 이 항목의 수치 변화도 투자 방향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체적 판단을 도와주는 도구 (0) | 2024.04.01 |
---|---|
주식투자에 도움되는 도구들 Ⅲ (0) | 2024.03.31 |
주식투자에 도움을 주는 도구들 Ⅰ (2) | 2024.03.27 |
투자를 시작하기 Ⅳ (0) | 2024.03.27 |
투자를 시작하기 Ⅲ (1) | 2024.03.26 |